내 사이트의 SEO 를 꼼꼼히 잘 했고 방문자수가 늘어나고 있다면

이제 애널리틱스로 내 사이트의 방문자를 분석해서 단점을 보완하자.

어떤 검색어로 유입됐고, 검색되지 않았는지등을 체크하고

부족한 컨텐츠 등을 보완하는 작업을 해야한다.

 

일단 애널리틱스는 유료와 무료로 나뉘지만,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장 많이, 그리고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난 총 4개의 방문자 접속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고 각자의 용도에 맞게 적절하게 이용중이다.

유료 애널리틱스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뿐 아니라 사용해보지도 않았다.

 

그 중 어플까지 제공하는 구글과 젯팩을 주로 사용하며,

그누보드,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하루에 한번 정도 방문자를 체크하는 용도로 활용중.

 

1.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은 리얼하고,  리얼하고,  리얼하며,  꽤나 디테일하다.       아니 많이.

제일 좋은건 그날의 정보를 그때 그때 라이브로 볼 수 있다는 것!

현재 실시간 방문자수, 그 방문자가 어느 페이지에 있는지, 어떤 키워드로 접속했는지 체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본적인 오늘 총 방문자 수 및 세션, 시간대별 방문자 통계, 체류 시간, 어느 포털에서 어떤 검색어로, 어느 언어로 접속 했는지

어떤 OS인지 (아이폰인지, 안드로이드인지, 맥인지, 윈도우인지),  PC, 스마트폰, 타블렛등 플랫폼 체크,

사용자의 화면 해상도, 어느 나라인지,어느 도시인지, 사용자의 성별, 연령은 무엇인지까지 분석할 수 있다.

*기재하지 않은 기능들이 더 많으므로 별도로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자격증까지 있으니 애널리틱스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봐도 좋을 듯.

하지만,       내가 이래서 구글을 별로 안 좋아한다.             개인적으로.

싯팔 너무 디테일해.

 

2.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다음으로 디테일 하지만,        구글과는 비교할 수준은 아니다.

구글처럼 그날의 정보를 볼 수 있지 않고

네이버 블로그 통계에서 제공하는 정도의 정보만을 체크할 수 있다.

오늘이 2일 이라면 1일의 통계를 2일 새벽 5시 정도에 확인할 수 있으며

그날의 방문자 수, 방문횟수, 페이지뷰, 시간대, 요일별 방문분포, 재방문 간격,

체류시간, 접속 지역, 유입 검색어 및 URL 등을 제공한다.

(유입 검색어 및 URL은 타 포털 정보가 정확하지 않다.      네이버 자체 정보만 정확하고 본다)

사용자의 환경은 운영체제, 브라우저, 해상도등을 지원하며, 실시간 접속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2월 1일에 새로운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며,

네이버 검색광고 전환 체크 및 인구 통계 분석 (방문자의 성별, 나이 등),  리포트 조회 권한등

일부 지표가 보다 정확해 질 예정이라고 함.

 

3. 그누보드

방문자 수, 방문자의 접속 경로, 아이피, 사용하는 브라우저 (익스플로러, 크롬, 모질라 등) 등 체크 용도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구글, 네이버, 다음) 어떤 검색어를 입력해서 내 사이트에 방문했고

요새 말썽인 Bot IP 인지 (광고성 글 작성 체크), 어떤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방문했는지를 확인한다.

 

4. 젯팩은 정말 심플하게 워드프레스의 방문자를 체크하는 용도다.

오늘의 총 방문자와 페이지 뷰 등을 확인 할 수 있고

어느 나라에서 어떤 검색어로 접속했는지 정도의 간단한 정보만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