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파일 증발 사건으로 All-in-One WP Migration을 버리고 새롭게 갈아탄,

백업 플러그인 중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UpdraftPlus Backup Plugin.

Free 버전과 Primium 버전으로 나뉘지만, 자동 백업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플러그인 설치 후 [설정] 항목에서 저장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FTP, Dropbox, SFTP, Google Drive 등 다양한 저장 방식을 지원하며,

Free 버전의 경우 1개의 저장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나의 경우 13GB의 여유 공간이 있어

[구글 드라이브] 로 자동 백업을 선택했다.

폴더명은 Free버전의 경우 [UpdraftPlus] 로 고정되며,

자동으로 이동되는 구글 로그인 페이지에서

[UpdraftPlus Backup Plugin] 의 엑세스를 허용하면 된다.

이후,

파일 백업 주기는 [1주일 마다], 데이터 베이스 (DB) 는 매일 백업 받기로 설정.

하단의 [Mail] 항목에서 백업이 완료 되었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게 설정 후

[변경 사항 저장] 버튼 클릭하면 완료.

상단의 [Backup / Restore] 에서 [Backup Now] 를 클릭해 백업 시작.

백업은 총 5개의 압축파일로 진행되며, 완료 후 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백업이 완료된 후 구글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생성된 파일들.

이후 [Existing Backups] 항목에서

설정된 [백업 주기] 로 자동으로 백업이 되는 걸 확인 할 수 있고,

백업된 파일 우측의 [Restore] 버튼을 클릭해 해당 시점으로 복구를 진행할 수 있다.

[Restore] 클릭 후 보여지는 복구 진행 화면.

Plugin, Theme, Uploads, Others, Database 등을 선택해 복구를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