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작성된 또는 작성할 글을 [나의 네이버 블로그] 에 자동으로 등록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네이버 개발자 센터 내 오픈 API 중 로그인 방식 오픈 API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자체 개발 또는 나처럼 이미 개발되어 있는 플러그인으로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다.

개발 비용을 투자해 네이버 오픈 API 중 카페 API를 통해 K-BOARD 로 생성한 게시판에 작성된 게시글을 [나의 네이버 카페] 에 지정된 게시판으로 자동 등록할 수 도 있다. 이때 [네이버 로그인] 체크 기능을 함께 삽입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와 네이버와의 연동을 위해 [Idea Naver Sync] 플러그인 다운로드.

Idea Naver Sync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 작성된 글을 네이버 블로그에 자동으로 등록하는건 물론이고, 원하는 카테고리 설정 및 연동된 글을 수정 또는 삭제시 동일하게 적용되어 자동으로 싱크가 맞춰진다.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 항목에서 플러그인 업로드 및 설치.

설치 후 [설정] – [Idea Naver Sync] 로 이동

네이버와의 연동하기 위해 [네이버 ID] 와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API 키] 를 입력해야한다.

[나의 블로그] – [관리] – [메뉴.글 관리] – [플러그인 연동 관리] – [글쓰기 API 설정] 에서 API 키 생성 후 복사, [Idae Naver Sync] 에 입력.

상단의 [연결 검사] 를 진행하면,

나의 블로그로 연결되었다는 알림이 뜨는걸 확인 할 수 있다.

이 후 [자동 글쓰기 카테고리 연결] 을 체크 후 저장하면 ,

워드프레스 카테고리와 네이버에 설정한 카테고리의 설정이 가능하며

세팅 후 작성된 글들은 자동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등록 된다.

반대로 자동 등록 외 수동으로 등록 및 기존에 작성된 글을 네이버에 전송하려면,

우선 [자동 글쓰기 카테고리 연결] 을 해지 한 후,

기존에 작성된 글 문서 하단의 [네이버 싱크] 를 통해 네이버로 전송이 가능하다.

네이버로 전송된 글 원본.

네이버에 복사 등록된 글 : https://blog.naver.com/nipponup/221467048423

네이버에 싱크 전송된 글의 경우 [연결된 링크], [이미지], [인용구] 까지 모두 정확하게 복사되어 등록이 되어있다. 다만 [태그] 의 누락이 발생했지만 이는 개의치 않기로 했다.

다만, 현재 나의 워드프레스의 경우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와 [웹문서] 에 동시 노출이 되고 있다.

따라서 글이 중복으로 검색되어질 경우의,

워드프레스 또는 네이버 블로그의 저품질을 고려해

네이버 블로그와의 연동을 조금 더 고민한 후 진행할 예정이다.